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방귀냄새가 심한 원인

by 뭘쫌아는여자 2020. 12. 7.

안녕하세요 누구나 한번쯤은 조용한곳 아니면 중요한또는 어려운 자리에서 참지못하고 방귀로 실수해서 민망해보신적이 있으실것입니다. 참신기한것이 참으려하면 조절이 잘될때도 있는데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특히나 엘리베이터같은 공간에서 누군가가 뀐방귀 , 더더군다나 흔히 말하는 똥방귀라도 한번 발사되면 아찔하지요 그럼 방귀가 생기는 원인은 무엇이며 특히나 자신은 물론 남들을 힘들게하는 심한 냄새가 나는 방귀의 원인은 무엇일지 알아보려합니다.

장 내부에는 항상 인체가스가 차서  있는데, 이것이 항문을 통해서 배출되면 방귀이고 위에 음식을 섭취할 때 같이 유입된 공기나 탄산음료에서 나온 이산화탄소, 위에서 소화되는 도중 발생한 가스가 입을 통해서 배출되면 트림인것입니다.

항문으로 배출되는 기체의 총칭. 조금 더 알기 쉽게 설명하자면 음식 섭취와 함께 들어간 공기와 장 속의 음식물이 발효되면서 생겨난 가스와 혼합되어 항문으로 나오는 것을 우리는 방귀라합니다.

 

방귀는 식사를 하고 변을 보는 사람을 비롯한 포유류의 자연스러운 생리활동이지만  방귀가 자주 뀌어 지거나, 소리가 크거나, 냄새가 심한 사람에게는 방귀가 너무 신경쓰이고 더나가아서는 스트레스도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지독한 방귀 냄새는 소화기관의 이상을 알리는 것으로 생각해 걱정하는 사람도 많이 있습니다. 별다른 증상 없이 방귀 냄새만 독한 거라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방귀 냄새는 위장 건강이 아닌 먹는 음식에 따라 냄새 지독함의 정도가 달라집니다.

방귀는 호흡을 통해 들이마신 공기가 위장, 소장, 대장을 거치는 동안 만들어지는데요  우리 몸의 소장과 대장에는 평균 200mL가량의 가스가 차 있다고 합니다, 불필요한 가스가 생성되거나 가스의 양이 넘치면 방귀라는 이름으로 몸 밖으로 자연스럽게 배출된다고해요. 방귀로 배출되는 가스의 양은 200㎖에서 많게는 1500㎖에 이르고, 횟수로는 평균 13회에서 최대 25회까지 배출되는데 우리가 알지 못하는 사이에도 무의식적으로 자주 방귀는 나오고 있을수도 있다고 합니다.

방귀 냄새는 음식물 찌꺼기가 대장에 있는 세균에 의해 분해되는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가스에 의해 결정된다고하는데요분해 과정에서 대장 내에 있던 가스에 지방산이나 유황 성분이 많이 포함되면 냄새가 고약해 진다고 합니다.

방귀 냄새의 가장큰 원인은  황 성분 단백질 음식에 많아

장에 서식하는 세균은 지방이나 단백질의 분해 산물로 생긴 찌꺼기를 먹어치우면서 지방산이나 유황이 섞인 가스를 배출하는데, 이 과정에서 생기는 암모니아, 황화수소, 스카톨, 인돌 등과 같은 성분이 방귀 냄새를 유발합니다. 그 중 황화수소(수소와 유황이 결합한 것)는 지독하다고 느낄 만큼 냄새가 심한 방귀를 만드는 가장 큰 원인입니다.

지방과 단백질이 많이 든 음식을 먹으면 상대적으로 방귀 냄새가 더 독해진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음식으로 계란, 우유, 육류 등이 있으며, 브로콜리·콜리플라워·양배추 같은 십자화과 채소와 양파, 마늘, 달걀, 유제품 등의 식품에도 황을 만드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유황이 방부제로 첨가된 아황산염 함유 식품들과 맥주·포도주·사과주 등도 악취 나는 방귀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과식이나 소화불량 등으로 인해 충분히 소화되지 않거나,

항문에 바로 인접해 있는 직장에 대변이 많이 차 있는 상태에서도 대변 냄새가 함께 새어 나와 방귀 냄새가 고약해질 수 있습니다.

방귀냄새의 순화를 위해서는 식습관이 중요합니다

고약한 방귀 냄새로 고생하고 있다면 자신의 식습관을 돌아봐야 한다. 평소 고약한 방귀 냄새를 유발하는 계란, 우유, 육류 등을 많이 섭취했다면 섭취를 삼가거나 섭취량을 줄이는 게 좋습니다. 육식 중심의 식품 대신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 과일 등 섬유질 식품을 섭취하면 훨씬 속이 편안하고 방귀가스도 줄고 냄새도 순화될것입니다. 며칠만이라도 육류 대신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면 방귀 냄새가 많이 순화되는걸 느끼실 겁니다. 껌이나 캔디, 탄산음료 등은 장내 가스 생성을 늘리기 때문에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그러나 식습관을 개선해도 독한 냄새를 풍기는 방귀가 수 개월간 지속되거나 방귀와 함께 복통, 식욕 부진, 체중감소, 혈변 등의 증상이 동시에 나타나면 대장 질환을 의심해 검사를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

종종 아무 느낌 없이 방귀가 새어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육류나 기름진 음식을 너무 많이 섭취하여 장에 가스가 차서 그런 것이었네요. 이런 때는 과식하지않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많이 먹고 꾸준히 운동하면 될것같습니다 .

댓글